본문 바로가기
*-Flower-*

다시한번 사랑하고 싶다 - 박하(Mint)

by anttehyun 2023. 9. 18.

*-박하 이야기-*

 

  박하는 중국이 원산지로 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등지에 서식합니다. 순 우리말로는 '영생이'라고도 부르며, 영어이름인 '민트(Mint)'는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님프 멘테(Menth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실로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며 대충 아무곳이나 심어놔도 잘 자라는데, 그 특성때문에 화단이나 정원에서 다른 식물과의 공존이 불가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화분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으며, 굳이 화단에서 키우고자 한다면 구획을 나누어 다른 식물들과 섞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품종에 따라 향, 풍미, 잎의 색과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화장품, 목욕제등의 원료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종류와 효능-*

 

 민트의 종류는 여러가지인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페퍼민트와 스피어민트입니다. 그리고 화장품과 목욕제에 쓰이는 '오데코롱민트'와 사과향이 나는 '애플 민트', 잎가에 노란띠를 두른 '파인애플 민트', 아이스 티를 만드는  '오렌지 민트', 샐러드와 차로 사용되는 '진저 민트'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페퍼민트는 지중해 연안에서 나는 서양박하라고 보면 되는데 향미가 월등하고 쓴맛이 적은편입니다. 후추처럼 톡 쏘면서 상쾌한 맛으로 페퍼민트 오일을 생산합니다. 스피어민트는 유럽에서 나는 서양 박하인데, 페퍼민트와는 다르게 달콤하고 상쾌한 향이 강한편으로 스피어민트의 민트시럽은 고기요리에 주로 쓰이는 향신료입니다.

   또한 박하에서 추출한 '박하유'는 '멘톨'이 주성분으로, 도포제, 진통제, 흥분제, 건위제, 구충제 등에 약용되어 왔으며 치약, 잼, 사탕, 화장품, 담배 등에 청량제나 향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멘톨'성분은 박하 차(Mint tea)를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박하차(Mint Tea)는 감기질환이나 박테리아에 대한 향균성을 가지고 있어서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진정시키는 등 소화기능을 좋게합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임산부가 복용할 경우 모유량이 감소하거나 유산의 원인이 될수도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를 삼가해야 합니다. 

 

*-재배법-*

 

 고온건조한 곳에서 잘 자란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어느곳에 심어도 잘 자랍니다. 씨뿌리기와 삽목 등으로 번식할 수 있는데, 주로 많이 쓰는 방법은 삽목입니다. 수확직전에 줄기를 3~4마디 정도를 잘라 2마디 정도는 땅 위에 나오게 꺾꽂이하고 뿌리가 활착될 때까지 적당한 습기를 유지해주면 2주일 정도 후에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뿌리활착이 잘 된 박하는 배수가 잘 되는 곳에 옮겨 심거나 화분등으로 옮겨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고구마 줄기처럼 뻗어 마디마다 새순이 나기 때문에 주변 식물들의 성장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